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학년/학기별 전공교과목

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 교과목해설

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DP1001 세계연극사 (History of Theatre) 이론3시간 3학점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동·서양의 연극의 흐름을 시대별, 사조별로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학습한다.
DP1002 연극개론 (Study on Drama)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연극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연극예술의 특성을 이해토록 하고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들인 희곡, 연출, 연기 및 극장기술 등에 대해 탐구하며, 연극에 관한 기초지식을 정확하게 습득하도록 한다.
DP1003 장면연구실습1 (Practice of Scene Study 1) 실습3시간 3학점 하나의 공연을 이루고 있는 각 장면에 대한 분석과 해석 및 무대상에서의 표현을 위한 기초과정이다.
DP1004 장면연구실습2 (Practice of Scene Study 2) 실습3시간 3학점 동일한 극적 구조 속에 내재된 각개의 장면들을 연결해 극의 흐름과 그 구조 속에 담긴 작가의 작품의도와 연출적 해석을 표현하는 과정이다.
DP1005 연기 (Acting)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연기의 기초 원리를 터득케 하고, 기초 연기를 통해얻은 체험을 바탕으로 희곡의 분석 및 인물분석, 인물 구축의 이론과 실제에 이르는 과정을 연구한다.
DP1006 희곡개론 (Introduction to Play) 이론3시간 3학점 고전희랍연극으로부터 현대극과 창작극에 이르는 다양한 희곡양식의 특성과 구조를 그 문학적, 연극적 특성에 따라 연구, 분석하고 시청각 교육을 통해 각 시대별로 대표적인 작품의 연구를 병행하며, 희곡 창작기법의 여러 이론들과 변천과정 등을 학습한다.
DP1007 공연 감상 및 비평 (Performance appreciation and criticism)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공연 예술을 감상한 후, 토론의 과정을 거쳐 비평 능력을 기른다.
DP1008 기초연기 (Fundamentals of Acting) 실습3시간 3학점 배우 자신이 연기 표현의 최종적이며, 최전면에 나서는 매체임을 인식시키고 신체 훈련 및 발성, 발음의 기초원리 및 응용의 실제 등을 터득토록 한다.
DP1009 연출론1 (Theory on Directing 1) 이론3시간 3학점 연출의 역사, 기능, 스타일 등 연출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DP1010 연출론2 (Theory on Directing 2) 이론3시간 3학점 연출의 역사, 기능, 스타일 등 연출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DP1011 극장 일반상식 (Understanding Theatre) 실습3시간 3학점 극장과 공연예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극장 및 공연예술 상식에서부터 극장 공간, 공연 내용, 공연 과정, 공연 수용, 극장 및 공연예술 용어까지 다양하게 살펴본다.
DP1012 연출실습1 (Practice of Dire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연극 연출을 실습해봄으로써 공연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13 연출실습2 (Practice of Directing 2)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연극 연출을 실습해봄으로써 공연 연출가가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14 연기실습1 (Practice of A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연기자로서의 개인적 자질을 발견하고 구체화하며,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신체적, 감상적인 표현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주체로서의 연기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DP1015 연기실습2 (Practice of Acting 2) 실습3시간 3학점 연기자로서의 개인적 자질을 발견하고 구체화하며,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신체적, 감상적인 표현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주체로서의 연기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DP1016 연기실습3 (Practice of Acting 3) 실습3시간 3학점 연기자로서의 개인적 자질을 발견하고 구체화하며,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신체적, 감상적인 표현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주체로서의 연기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DP1017 연기실습4 (Practice of Acting 4) 실습3시간 3학점 연기자로서의 개인적 자질을 발견하고 구체화하며,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신체적, 감상적인 표현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주체로서의 연기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DP1018 무대음악 (Stage Music) 실습3시간 3학점 무대 음악의 구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소리의 전반적인 부분을 배우고 익힌다.
DP1019 무대조명기초 (Stage Lighting Basic)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조명의 기초과정으로 걸고, 맞추고, 메모리하고 철거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DP1020 무대장치기초 (Stage Setting Basic)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장치 기초과정으로서 장치를 만들고, 달고, 이동하고, 작화하는 모든 기술의 기초과정을 습득한다.
DP1021 무대감독 (Stage Management)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와 공연진행을 위한 다양한 테크닉을 습득하며, 무대진행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노하우와 조명, 음향, 기계 감독들과의 네트워크를 배우게 되는 과정이다.
DP1022 연극제작1 (Theatre Workshop 1) 실습3시간 3학점 작품의 선정으로부터 연극창작에 기여하는 요소들인 희곡, 연출, 미술, 음향, 무대기술 등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극예술을 창조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실습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이다.
DP1023 연극제작2 (Theatre Workshop 2) 실습3시간 3학점 작품의 선정으로부터 연극창작에 기여하는 요소들인 희곡, 연출, 미술, 음향, 무대기술 등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극예술을 창조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실습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이다.
DP1024 연극제작3 (Theatre Workshop 3) 실습3시간 3학점 작품의 선정으로부터 연극창작에 기여하는 요소들인 희곡, 연출, 미술, 음향, 무대기술 등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극예술을 창조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실습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이다.
DP1025 연극제작4 (Theatre Workshop 4) 실습3시간 3학점 작품의 선정으로부터 연극창작에 기여하는 요소들인 희곡, 연출, 미술, 음향, 무대기술 등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극예술을 창조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실습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이다.
DP1026 뮤지컬워크숍1 (Musical Theatre Workshop 1) 실습3시간 3학점 뮤지컬 작품을 선정 후, 오디션부터 연습의 과정을 거쳐 공연에 이르기까지 뮤지컬 작품 제작의 전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전문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27 뮤지컬워크숍2 (Musical Theatre Workshop 2) 실습3시간 3학점 뮤지컬 작품을 선정 후, 오디션부터 연습의 과정을 거쳐 공연에 이르기까지 뮤지컬 작품 제작의 전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전문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28 뮤지컬워크숍3 (Musical Theatre Workshop 3) 실습3시간 3학점 뮤지컬 작품을 선정 후, 오디션부터 연습의 과정을 거쳐 공연에 이르기까지 뮤지컬 작품 제작의 전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전문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29 뮤지컬워크숍4 (Musical Theatre Workshop 4) 실습3시간 3학점 뮤지컬 작품을 선정 후, 오디션부터 연습의 과정을 거쳐 공연에 이르기까지 뮤지컬 작품 제작의 전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전문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30 실험연극 (Experimental Theatre) 실습3시간 3학점 2차 세계대전 이후 정착된 다양한 형식과 양식의 현대 연극의 맥을 연출 및 해석적 차원에서 재진단해보고 표현하는 과정이다.
DP1031 연극교육론 (Drama in Education)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연극 전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인지시키고 무대 위에서의 연기지도 및 연출을 할 수 있는 교육적 방법을 제시하여 공연 제작의 실제를 습득시키는 과목으로 졸업 후 연극 전반에 걸친 교육을 가능케 하는 기초 과정이다.
DP1032 무대기계1 (Stage Machinery 1) 실습3시간 3학점 무대기계의 초급실습과정으로서 무대기계에 필요한 무대장치기술, 평면장치, 입체장치, 상부기계, 하부기계 과정을 익히고 극장설비 및 장비 등을 활용하여 초급과정을 학습한다
DP1033 무대기계2 (Stage Machinery2) 실습3시간 3학점 무대기계의 중급실습과정으로서 무대기계에 필요한 무대장치기술, 전환 장치, 특수효과장치, 무대기계부품, 무대설비시스템, 자동제어 과정을 익히고 수시검사 등을 활용하여 중급과정을 학습한다.
DP1034 음향디자인1 (Sound Design 1) 실습3시간 3학점 음향디자인의 초급실습과정으로서 음향디자인에 필요한 디자인 초급과정을 익히고, 장비를 활용하여 음향을 학습한다.
DP1035 음향디자인2 (Sound Design 2) 실습3시간 3학점 음향디자인의 중급실습과정으로서 음향디자인에 필요한 디자인 중급과정을 익히고, 장비를 활용하여 음향을 학습한다.
DP1036 조명디자인1 (Lighting Design 1) 실습3시간 3학점 조명디자인의 초급실습과정으로서 조명디자인에 필요한 도면작성법 등 디자인의 초급과정을 익히고 극장설비 및 장비 등을 활용하여 초급디자인을 학습한다.
DP1037 조명디자인2 (Lighting Design 2) 실습3시간 3학점 조명디자인의 중급실습과정으로서 디자인의 중급과정을 익히고 극장설비 및 장비 등을 활용하여 중급디자인을 학습한다.
DP1038 무대작화1 (Scenic Painting 1)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작화를 위한 작업도구, 페인트, 색소, 염료 등의 종류와 재료에 따른 사용법, 색채혼합법, 작화기법, 질감표현기법 등을 학습하는 무대작화의 초급실습과정이다.
DP1039 무대작화2 (Scenic Painting 2)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작화를 위한 중급과정으로서 응용할 수 있도록 작화 재료에 따른 사용법, 색채혼합법, 작화기법, 질감표현기법 등을 학습하는 무대작화의 중급실습과정이다
DP1040 무대디자인1 (Scenic Design 1) 실습3시간 3학점 극 공간 연출을 위한 디자인 초급실습 과정으로 디자이너의 공간 개념이해, 대본분석에 의한 조형 표현과 연출, 도면작업, 미니어처 등 구상된 디자인의 실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DP1041 무대디자인2 (Scenic Design 2) 실습3시간 3학점 극 공간 연출을 위한 디자인 중급실습 과정으로 디자이너의 공간 개념이해, 대본분석에 의한 조형 표현과 연출, 도면작업, 미니어처 등 구상된 디자인의 실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DP1042 극작 (Playwriting)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공연의 가장 기본이 되는 희곡의 창조과정, 즉 주제와 소재의 선택 및 양식과 구조의 선택 그리고 글쓰기의 훈련 및 다른 희곡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희곡의 구조를 인지시킴과 동시에 희곡창작력을 습득시킨다.
DP1043 예술경영 (Management of Art)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연극뿐만 아니라 모든 공연예술에 적용되는 기획, 홍보, 극장관리, 매니지먼트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공연에 실제 적용을 한다.
DP1044 창작극 쇼케이스1 (Creative Theatre Showcase 1) 실습3시간 3학점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쇼케이스 형식으로 시연함으로써 졸업 후 연계 및 활용 가능한 창작 콘텐츠를 개발한다.
DP1045 무대연출1 (Show Dire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패션쇼의 무대를 연출하는 기초과정으로, 무대를 연출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테마(Theme)와 컨셉(Concept)별 연출방법과 콘티구성 및 무대표현을 분석 및 실습한다.
DP1046 무대연출2 (Show Dire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패션쇼의 무대를 연출하는 고급과정으로, 무대를 연출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테마(Theme)와 컨셉(Concept)별 연출방법과 콘티구성 및 무대표현을 분석 및 실습한다.
DP1048 심화연기1 (Intensified A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심화된 연기 학습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의 깊이를 훌륭히 지도해내는 교수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표정, 캐릭터, 독특한 감정 등을 다양한 조건 하에 훈련한다.
DP1048 심화연기2 (Intensified A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심화된 연기 학습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의 깊이를 훌륭히 지도해내는 교수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표정, 캐릭터, 독특한 감정 등을 다양한 조건 하에 훈련한다.
DP1049 방송제작시스템의 이해 (Understanding of Broadcasting System)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방송시스템의 특성과 제작과정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제공한다.
DP1050 통합공연예술프로젝트1 (Integrated Performing Arts Project 1) 실습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프로덕션 시스템 교과 과정 내에 반영한 수업으로 예술대학(12개 전공)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위한 연극, 뮤지컬, 방송, 영화, 클래식, 무용, 게임, 가상공간 등의 공연 및 영상물을 기획하여 공연제작, 영상제작 등의 제작과정 참여를 통해 협업의 중요성을 경험함으로써 실무중심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DP1051 통합공연예술프로젝트2 (Integrated Performing Arts Project 2) 실습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프로덕션 시스템 교과 과정 내에 반영한 수업으로 예술대학(12개 전공)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위한 연극, 뮤지컬, 방송, 영화, 클래식, 무용, 게임, 가상공간 등의 공연 및 영상물을 기획하여 공연제작, 영상제작 등의 제작과정 참여를 통해 협업의 중요성을 경험함으로써 실무중심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DP1052 동시대연극세미나 (Contemporary Theater Seminar) 실습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동시대 연극에 관한 개인적 고찰을 토대로 세미나를 실행함으로써 공연예술에 관한 자신만의 확고한 시각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P1053 분장 (Make-Up) 실습3시간 3학점 분장을 효과적으로 극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시키고 특수분장과 입체 분장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DP1054 공연기획 및 실무 (Performance Planning and Practice) 이론 및 실습3시간 3학점 전반적인 공연기획 및 실무를 실습함으로써 졸업 후 작품을 스스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DP1055 졸업공연 및 시험 (Graduation Performance and Test) 실습3시간 3학점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한다. 모든 연출전공 졸업예정자들은 졸업공연을 해야 졸업할 수 있다. 또한 학부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DP1056 무대음향기초 (Stage Sound Basic) 실습3시간 3학점 무대음향의 기초과정으로 믹싱, 녹음, 플레이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DP1057 무대기계기초 (Stage Machinery Basic) 실습3시간 3학점 무대기계기초 과정으로서 무대하부와 무대상부의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DP1058 무대기술 (Stage Craft) 실습3시간 3학점 무대, 조명, 음향 등 극장이 갖추고 있는 시설과 장비에 대한 이해와 운용에 필요한 기초기술과 공연제작을 위한 전반적인 기술영역을 학습 한다
DP1059 전통연희 (Traditional Performance) 실습3시간 3학점 우리 전통적인 소리와 몸짓, 가락 등을 익혀 국민적 정서함양과 감정표출능력을 배양토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DP1060 창작극 쇼케이스2 (Creative Theatre Showcase 1) 실습3시간 3학점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쇼케이스 형식으로 시연함으로써 졸업 후 연계 및 활용 가능한 창작 콘텐츠를 개발한다.
DP1061 뮤지컬 연출실습1 (Practice of Musical Dire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뮤지컬 연출을 실습해봄으로써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62 뮤지컬 연출실습2 (Practice of Musical Directing 1)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뮤지컬 연출을 실습해봄으로써 뮤지컬 연출가가 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
DP1063 통합공연 프로젝트 응용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Applied to Integrated Performance Project) 실습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창의적 종합 설계’과목으로 통합공연예술 분야의 문제 도출부터 해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덕션 시스템을 활용한 수업으로 예술대학 내 다양한 전공들의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한다. 다학부 간 학생들로 팀을 구성하여 HUB를 공연함으로써 협업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창의성 및 융합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DP1064 통합공연 프로젝트 심화 캡스톤 디자인(Upgraded Capstone Design for Integrated Performance Projects) 실습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창의적 종합 설계’과목으로 통합공연예술 분야의 문제 도출부터 해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양성하는 것을 심화하는 과정을 목표로 한다. 프로덕션 시스템을 활용한 수업으로 예술대학 내 다양한 전공들의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한다. 다학부 간 학생들로 팀을 구성하여 HUB를 공연함으로써 협업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창의성 및 융합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공연예술학부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연출전공 싸이클럽블로그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B Blog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 사이트맵 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 사이트맵입니다